본문 바로가기
해외주식

미국주식 세금 종류와 절약 꿀팁

by 리치엔 2021. 12. 23.
728x90
반응형

 

 

 

미국주식 세금

종류와 절세 꿀팁

 

 

 

12월은 한 해를 되돌아보고 정리하는 달입니다. 더욱이 미국 주식에 투자를 하고 있다면 꼭 정리하고 결정을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세금 문제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 전 미리 고려해야하는 세금 종류와 절세를 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을 살펴봅니다.

 

 

미국 주식 세금 종류

 

 

1. 양도소득세

 

 

소득이 있으면 당연히 세금을 내야 합니다. 더욱이 부동산이나 주식 등의 투자에서 이익이 발생하면 세금이 따라오기 마련입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해 생긴 수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22%입니다. 단, 주식을 팔았을 때에 해당합니다.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또한 미국 주식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연 250만 원 차익까지 과세가 면제됩니다.

 

예를 들어 올해 미국 주식을 매도해 250만원 미만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며, 5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250만 원을 제외한 250만 원에 대해 신고, 이 금액의 22%인 55만 원을 양도소득세로 내면 됩니다.

 

여기에서 연간이란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매매체결을 기준으로 합니다.

 

추가로 양도소득세에 해당되는 차익 금액은 주가 할락으로 인한 매도 손실금을 제외한 순수 수익 금액을 의미합니다.

 

1년간 A주식에서 1000만 원 수익을, B주식에서 500만 원의 손실을 봤다면 연간 투자 차익은 500만 원이며 양도소득세에 해당하는 금액은 250만 원을 제외한 250만 원이 됩니다.

 

결국 이 경우에도 양도소득세는 250만 원의 22%인 55만 원입니다.

 

 

 

반응형

 

 

 

2. 배당소득세

 

 

미국 주식 가운데 배당을 주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배당을 받게 되면 배당소득세 14%와 지방세 1.4%를 내야 합니다.

 

배당소득세는 배당금이 계좌에 들어올 때 원천징수되기 때문에 양도소득세처럼 신고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배당금은 예금이나 적금 등 이자와 같은 금융소득에 해당되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금융소득이 연간 2000만 원을 넘게 되면 근로소득, 사업소득과 합산해 세금을 내야 하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합니다.

 

 

 

 

 

미국 주식 세금 절약하는 팁

 

 

 

1. 손실 난 주식 정리

 

매매 차익 250만 원 미만은 과세 대상이라는 점, 수익과 손실이 상쇄된다는 점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연간 차익과 손실 금액을 계산 해 250만원 미만이 되면 일단 손실 난 주식을 매도한 뒤 다시 매입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양도세 신고와 납부 시기는 매년 5월이라는 점,  미국 주식의 경우 매수 매도 주문 시 실제 결제는 3 거래일 뒤에 이뤄지기 때문에 한국 시간 기준 12월 29일 새벽 거래까지만 포함되는 점을 숙지해야 합니다. 

 

 

 

 

 

2. 가족 증여

 

주가가 많이 올라 고수익을 올렸을 때는 가족에게 증여해 절세나 면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 간 증여 시 면제되는 금액이 있고 증여할 때 증여자의 매수 가격이 아닌 주식을 받은 가족의 취득가액을 기준으로 매매가 차익에 대해 양도세를 매기기 때문입니다.

 

가족에게 증여할 경우 세금 면제 금액은 배우자의 경우 10년간 6억 원, 직계존속인 자녀의 경우 5000만 원(미성년 2000만 원), 직계비속의 경우 3000만 원, 6촌 이내 혈족이나 4촌 이내 인척의 경우 500만 원입니다.

 

 

 

배우자에게 증여하고, 주식을 받은 배우자가 바로 매도하면 세금을 물지 않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배우자 간 비과세 증여 한도는 6억 원이기 때문에 증여세도 내지 않습니다.

 

또한 취득가액은 증여 전후 2개월, 총 4개월간의 종가를 평균 내어 계산됩니다.

 

배우자에게 급등한 해외 주식을 증여하면 취득가액이 올라가는 효과가 생기고 바로 매도하면 차익이 크지 않아 세금을 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 배우자가 주식을 판 차익을 증여자에게 돌려주면 가산세가 부과되는 점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상으로 미국 주식에 대한 세금 종류와 절세 팁을 알아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