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모주

아셈스 공모주 수요예측 청약 상장 일 정

by 리치엔 2022. 1. 22.
728x90
반응형

 

 

 

아셈스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결과 주관사 한국투자증권

 

 

 

친환경 접착 소재 기업 아셈스가 코스닥 시장 상장 전 공모주청약 받습니다. 주관사한국투자증권입니다.

 

공모가가 희망밴드 상단에서 확정됐으니 수요예측 결과도 좋았을 것으로 보입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과 상장일 등 구체적인 청약 일 정과 내용을 살펴 봅니다.

 

 

 

아셈스 기업 재무 사업 내용

 

 

아셈스의 투자설명서에 나이키 펠리세이드 GV80 등이 언급돼 사업영역에 조금더 친숙했습니다.

 

주요 제품군에 핫멜트 접착필름과 자동차의 파노라마 선루프 시스템의 원단이 있고 기술경쟁력으로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친환경 접착 기술을 인정받았다는 내용이 눈에 띕니다.

 

 

아셈스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점진적으로 확대되는 모습이며 이번 공모로 유입되는 자금은 해외투자자금과 시설자금, 수입원자재 등의 운영자금에 사용될 것이라고 합니다. 

 

 

아셈스 공모 자금 사용처

 

반응형

 

 

 

 

 아셈스 공모주 청약 상장 일정 및 공모가

 

 

아셈스 공모주는 신주모집 100% 일반공모방식으로 청약이 진행되며 액면가 500원짜리 공모가 8000원의 총 200만 주입니다. 따라서 공모금액이 160억 원이며 한국투자증권이 주관사를 맡았습니다.

 

청약일은 24일과 25일로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간이며 증거금 환불일은 청약 완료 이틀 뒤인 27일 목요일입니다.

 

상장일은 2월 7일 월요일로 예상됩니다.

 

 

아셈스 공모주 배정 물량과 비율은 우리사주조합 8만 주 4% 기관 투자자 142만 주 71% 일반 청약자 50만 주 25%입니다.

 

규모가 작은 공모여서 일반 청약자에게 배정되는 주식수는 항상 적지만 고객 수가 많은 한국투자증권에서 청약을 진행하기 때문에 균등 배정으로 1주 받기는 또 힘들 것 같습니다.

 

 

 

 

 

아셈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및 의무보유확약

 

 

아셈스 공모주 수요예측에 1713곳의 기관이 참여했고 1618.26: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이만큼이면 많은 기관이 참여해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것입니다.

 

참여한 기관 98.95%가 희망 공모가 밴드 상단인 8000원 이상을 공모가로 제시했다고 하니 주식 배정을 받으려는 기관들의 열기도 높았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이에 아셈스와 한국투자증권은 공모가를 8000원으로 확정 지었습니다.

 

 

아셈스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반면 아셈스 공모주에 대한 기관의 의무보유확약 비율은 신청 수량 기준으로 7.71%, 참여건수 기준으로 7.41%에 그쳤습니다.

 

한자릿수는 좀 아쉽습니다. 기관도 단기적으로 접근함을 의미하는 대목이기 때문입니다.

 

 

아셈스 의무보유확약 비율

 

 

 

 아셈스 공모주 청약 조건 한도 및 주관사 수수료

 

 

아셈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한국투자증권은 온라인 청약 시 일반 고객 등급일 겨우 청약 수수료 2000원을 받습니다.

 

일반 청약자 배정 물량이 50만 주여서 균등 방식 배정 주식수는 25만 주입니다. 균등을 위한 최소 10주 청약 증거금은 40000원입니다.

 

일반 고객 최고 청약한도는 16000주로 증거금이 6400만 원입니다. 온라인 전용 고객의 청약한도는 8000주로 증거금이 3200만 원입니다. 한도가 낮아 아쉽습니다.

 

 

 

 

우대등급이 아닐 경우, 아셈스 공모주 청약일 경쟁률이 높아진다면 1주 배정받기 눈치보기가 심해질 것 같습니다.

 

보다 적은 증거금으로 비례 방식 1주 받기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5사 6입을 따져봐야 합니다. 단, 주관사와 발행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점도 감안해야 합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 공모주 청약 방법 5사 6입 비례 배정 1주 더

 

 

 

 

 

 

 아셈스 공모주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 및 금액

 

 

아셈스 공모주는 환매청구권이 부여돼 있지 않음을 확인해야 합니다. 환매청구권 부여하는 경우가 드물다는 점도 이해해야겠죠.

아셈스 공모주의 상장일부터 유통 가능한 물량은 총 상장 예정 주식수의 약 39.75%이며 4380만 417주입니다.

 

이를 공모가 8000원을 기준으로 환산하면 약 350억 원입니다.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확약 비율만큼인 105000주 정도가 제외되면 약 340억 원대가 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수치는 보통 수준의 금액이지만 최근 주식시장 분위기가 좋지 않은 점, 대형 기업공개 IPO가 2개 이어지는 점을 감안하며 보수적인 투자자세도 필요해 보입니다.

 

 

 

 

결론적으로 아셈스의 상장일 매도 가능한 물량은 기존주주의 주식수가 약 56% 이상, 공모주가 나머지 약 44% 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긍정적이지는 않습니다.

 

 

 

 

 

 아셈스 공모주 청약 준비

 

 

 

신규 상장 기업으로는 아셈스가 1월의 마지막 공모주 청약이 됩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나쁘지 않았고 상장일 매도 가능 물량의 금액이 500억 원 미만 수준이라는 점, 공모가가 1만 원 대 미만이라는 점 괜찮아 보입니다.

 

하지만 아셈스 공모주의 주당 평가가액은 9761원으로 공모가가 겨우 18% 할인된 금액이라는 점은 좀 아쉽습니다. 의무보유확약 비율도 이런 점 때문에  낮았을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 탄력성이 높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니까요.

 

 

아무쪼록 아셈스 공모주 상장일의 상장 프리미엄으로 주가 상승이 가능하도록 주식시장 분위기도 뒷받침해줬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아셈스 공모주 청약과 상장 관련 내용 및 일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