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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주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결과 높은 경쟁률

by 리치엔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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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결과 높은 경쟁률

주관사 미래에셋증권

 

 

 

코로나 여파로 집콕 생활이 늘어남에 따라 초고화질에 대한 니즈도 커진 요즘입니다. 초고화질 실감형 콘텐츠 제작 전문기업인 포바이포가 공모주 청약을 진행함이 시대에 걸맞는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 이 때문인 것 같습니다. 

 

 

 

포바이포 기업 재무 사업 내용

 

 

백화점이나 가전 마트에서 시연되는 TV화면 화질은 더 좋아 보였는데 역시 그런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 속에 포바이포의 기술이 녹아있었고 삼성과 LG TV 시연 영상 화질이나 생활 속에서 이미 느낀 바였습니다.

 

출처 포바이포 IR자료

 

이에 그지치않고 JYP와 롯데홈쇼핑 등의 대형 기업들로부터 전략적 투자자를 확보한 포바이포였습니다. 

 

출처 포바이포 IR 자료

 

 

포바이포는 최근 3년간 영업이익이 2배씩 상승하는 비약적 발전도 보여줬습니다.

 

비약적이라는 표현을 쓸 수 있었던 영업이익으로 약 200%에 달했던 부채비율도 약 22% 미만으로 낮춘 모습에서 기업의 안정성도 읽을 수 있게끔 한 포바이포였습니다.

 

출처 DART 포바이포 증권신고서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자금 사용처

 

 

 

포바이포는 이번 공모주 청약으로 유입되는 자금으로 타법인증권 취득자금과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스톡콘테츠 매입과 해외법인 설립과 글로벌 콘텐츠 유통 플랫폼사인 Shutterstock에 투자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사업 영위를 통한 수익성과 재무구조의 안정성, 공모 자금 운영을 통한 성장성까지 보여주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상장 일정 및 공모가

 

 

177만 4967주인 포바이포 공모주는 공모가 17000원으로 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에서 청약 진행됩니다.

 

수요예측에서 좋은 결과를 얻음에 따라 공모가가 희망밴드인 11000원에서 14000원을 훌쩍 뛰어넘어 확정됐고 결국 모집 총액이 301억 7443만 9000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청약일은 19일과 20일이며 증거금 환불일은 이틀 뒤인 22일입니다. 상장일은 28일로 예정돼 있고 청약일이 겹치는 신영스팩7호와 또 겹칩니다.

포아비오 공모주 청약 일정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내용은 신주모집 159만주 89.6%와 구주매출 18만 4967주 10.4%로 구성돼 있습니다. 구주매출 대상은 포바이포 회사 자신이어서 청약으로 모인 자금은 모두 회사로 유입됨을 읽을 수 있습니다. 나쁘지 않습니다.

 

 

 

포바이포 공모주는 우리사조조합에 배정되는 물량 없이 기관 투자자에게 133만 1225주 75%를 일반 청약자에게 44만 3742주 25%를 배정될 예정입니다. 일반 청약 물량이 많지 않습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좋았던 터여서 배정받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가능합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배정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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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바이포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및 의무보유확약

 

 

포바이포 공모주의 수요예측에는 1893곳의 기관이 참여해 1846.32:1의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참여수도 많았고 경쟁률 또한 높았습니다.

 

당연스럽게도 제시한 공모가도 높을 수밖에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도 희망밴드 상단인 14000원을 예상했었는데 공모가는 이보다 3000원이나 높은 17000원으로 확정됐습니다.

 

희망밴드 내로 제시된 공모가가 아예 존재하지 않았고 수량 기준으로 91.16%가 14000원 이상을 원했다는 결과입니다.

 

더욱이 17000원 이상으로 제시한 기관만 80.4%였고 수량으로도 81.35%나 됐습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수요예측 결과

 

포바이포 공모주에 대한 기관의 의무보유확약 비율 또한 수량 기준으로 55.52%나 됐고 참여한 기관 가운데 54.73%나 의무보유확약을 했다는 점도 의미가 큽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했던 220곳의 해외 기관 투자자 가운데 133곳인 60%도 의무보유확약을 한 점도 고무적입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기관 의무보유확약비율

 

이에 포바이포와 주관사인 미래에셋증권은 공모주가를 희망밴드 상단인 14000원보다 약 21.4%나 할증하며 확정한 배경입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가치를 PER로 평가하면 10224원에 그치기 때문에 PSR 평가가치까지 가지고 와 평균가를 산출한 모양새입니다.

 

이렇듯 저렇듯 공모가는 높디높은 상태인 것으로 느껴집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주당 평가가액과 확정 공모가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 조건 한도 및 주관사 수수료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입니다. 온라인 청약 신청 시 청약 수수료가 2000원 있습니다.

 

청약기간 동안 비대면이나 은행 연계로 계좌를 개설하면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청약수수료

 

 

포바이포 공모주 일반 투자자 대상 청약 물량은 44만 3742주임에 따라 균등 방식 배정 물량은 22만 1871주입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좋아서 청약건수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추첨 1주가 될 가능성이 농후해 보입니다. 최소 청약주수는 10주이며 청약에 필요한 증거금은 8만 5000원입니다.

 

일반그룹 청약한도인 2만 2000주의 증거금은 1억 8700만 원이며 우대그룹 청약한도는 44만 주입니다.

미래에셋증권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한도 청약단위

 

5사6입 배정 방식을 고려해 비례 배정 경쟁률 5000:1을 기준으로 비례 청약할 경우 최소 3000주를 신청해야 하며 증거금은 2550만 원입니다.

 

증거금이 많지 않을 경우 청약 마감일인 20일 오후 3시쯤부터 비례 경쟁률을 확인하고 보다 스마트하게 5사6입 청약 방법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포바이포 공모주 상장 후 유통 가능 물량 및 금액

 

 

포바이포 공모주가 상장하는 당일부터 유통 가능한 물량은 총 상장 예정 주식수 1022만 4235주 가운데 약 20.66%인 211만 2137주입니다.

 

이를 공모가로 환산하면 약 359억 원대이고 상장일 주가가 상승 탄력을 크게 받기에는 다소 부담도 되는 중형 사이즈입니다.

 

 

한편 포바이포 상장일 매도 주체는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기관 투자자와 일반 청약자 외 기존 소액주주입니다.

 

이 가운데 기존주주의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은 33만 7170주에 그치고 기관 투자자들의 높은 의무보유확약 비율을 적용하면 약 59만 2129주, 일반 청약자 물량 44만 3742주로 총 137만 3041주가 됩니다.

 

이 수치는 총 상장 예정 주식수 가 약 13.43% 수준이며 공모가로 환산 시 약 233억 원 대입니다.

 

상장일 물량 부담이 많이 줄게 된다는 점은 다행스럽습니다.

 

포바이포 상장일 유통 가능 물량

 

 

 

 포바이포 공모주 청약에 대한 생각

 

 

최근 주요 테마인 메타버스 관련성도 부각되면서 JYP나 롯데홈쇼핑이라는 대형 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음과 동시에 사업성도 커져 확장, 성장성이 엿보이는 데다 수익성 향상으로 부채비율을 낮춰 기업의 안정성까지 재고되는 등 포바이포에 기대되는 부분이 있어 좋아 보입니다.

 

기관들이 그냥 관심 있어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여러 부분에서 엿보였습니다.

 

그럼에도 공모가를 많이 높인 것은 좀 많이 아쉬운 대목이기도 합니다. 상장 프리미엄으로 상장일 따상가를 올려주기 위한 미래에셋증권의 생각이 녹아있는 것일까요?

 

아무튼 오랜만의 신규상장 공모주 청약이어서 기대가 되는 만큼 상장 프리미엄도 톡톡히 안겨주는 포바이포가 되어 주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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